[기사] 소리자바 ‘바로노트’, 조달청 공식 등록

2022.07.07 (목)


인터뷰365 임성규 기자 = 소리자바가 AI 음성기록 솔루션 '바로노트'를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에 등록 완료했다고 밝혔다.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은 IT 상품과 서비스 전용 공공조달 플랫폼이다.


이번 등록을 통해 바로노트를 공공기관 담당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한 프로세스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바로노트는 대화 순간을 자동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AI 음성기록 솔루션이다.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회의록, 녹취록 등 다양한 문서 작성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해 업무 효율성 증진을 돕는다.


또한, 바로노트는 별도 AI 엔진 서버와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 없는 온디바이스 형식을 지원한다. 이로 인해 강력한 보안과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휴대의 강점을 모두 갖추었다.


특히, 최신 음성인식(End-To-End, STT) 기술로 일반 사양의 윈도우 운영체제 노트북, 태플릿PC, 기타 업무 PC에서 높은 인식률과 성능을 보이며, 자동 화자 분리 기술로 다수의 인원이 참석하는 상황에서도 발화자를 정확히 구분하여 실시간 텍스트 변환을 지원한다.


아울러 기록 이후에도 편집, 검색, 다운로드 등의 부가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최근에는 품질 및 기술력을 인정받아 굿소프트웨어 품질인증(GS인증) 1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소리자바 관계자는 “이번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 등록을 통해 공공기관들이 AI 음성기록바로노트 솔루션을 복잡한 계약절차 없이 보다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며, “GS인증 등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은 바로노트를 바탕으로 음성기록 분야 공공기관 시장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아동학대 현장조사용으로 공급되고 있는 바로노트는 전국 250여곳의 지자체 중 170여 곳에서 도입했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바로노트는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에 ‘음성인식 기반 상담 녹취 회의록 솔루션 (baronote) v1.0’ 품명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검색란에서 ‘baronote’ 또는 ‘소리자바’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인터뷰365 (http://www.interview365.com/)


조회수 29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