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소리자바, ‘2022 의료분야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사업’ 선정



2022.07.07 (목)


소리자바는 정부의 ‘2022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2022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은 디지털 대전환의 핵심 기반인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개방을 통해 인공지능 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국가 연구개발 프로젝트이다.


그 중 소리자바는 타이거컴퍼니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의료 음성 데이터 구축사업을 수행한다. 응급실 내 환자와 의료진 간 진료 음성 데이터와 구음장애인의 명령어 음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질병이나 증상에 따라 주제를 세분화하여 다양한 학습 데이터를 설계할 계획이다.


또한 구음장애의 데이터 셋 구축을 위한 전사 규칙을 마련하고, 데이터를 활용한 응용모델도 개발함으로써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기반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종후 소리자바 대표는 “응급실 내 환자와 의료진이 대화하는 음성 데이터를 확보하고 분석 및 가공 작업을 통해 빅데이터가 생성되면 의료진의 업무 환경 개선 및 의료 서비스 품질 개선 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나아가 AI기반 환자 응대 프로그램 및 디지털 구음장애 치료 도구 개발 등 스마트 의료 인프라 조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소리자바는 과기부 주관 인공지능(AI)학습용 데이터 교육과정 고도화 및 주관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데이터라벨링 전문 교육을 운영하고 크라우드워커 양성에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출처 : IT비즈뉴스(ITBizNews)(https://www.itbiznews.com)

조회수 7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