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속기사 취업 수험생, AI속기사 희망자 급증

2019.11.29(금)



[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소리자바에서 2019년도 2회 국가공인 한글속기 자격증 합격자 발표 이번에도 소리자바 넷스쿨 속기학원이 가장 많은 합격자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AI속기사는 국가자격증 응시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종일 뿐만 아니라 AI속기의 발전으로 AI속기사 희망자들이 계속해서 급증하고 있다.

소리자바 관계자는 “90년대 합격 자료를 보이며 합격률, 취업률로 속기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혼란케 하는 학원도 있지만, 최근에는 소리자바 속기사들이 가장 많이 합격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최근 AI속기를 활용하는 기관도 늘면서 미래를 대비하며 AI속기사로 활동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추세는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의견을 밝혔다.

속기사들의 취업분야인 관공서 등 여러 기관에서 활용되고 있는 AI속기가 금융기관을 비롯해 일반 기업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본래 빠르고 정확한 기록을 해야 하는 속기라는 일에 첨단 기술을 통해 정확성과 신속함을 모두 갖춘 인공지능이 결합되어 회의나 대화 등 기록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기 때문이다.

일찍이 속기는 손으로 써오던 수필속기에서 타자기를 이용하던 것에 이어 컴퓨터로 직접 타이핑하는 형태로 기록을 해왔다. AI속기는 이런 입력방식을 인공지능이 기록해주는 형태로만 바뀐 것일 뿐 속기사의 전문성을 평가하는 것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며 그동안 속기사로서 한계로 해오지 못했던 업무를 더욱 해낼 수 있어 속기사라는 직업을 재평가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제는 우리사회 대부분에서 활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기록 분야에도 적용된 만큼 발전의 가능성은 더욱 무궁무진하다. 현재 소리자바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단순히 기록하는 것 뿐만 아니라 통역, 번역 기능까지 개발하고 있어 속기사 업무영역은 더 늘어나고 전문성 또한 더욱 인정받게 될 것이다.

이처럼 전문성은 높이고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해 나갈 수 있는 속기사는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하는데 상세한 정보를 알아보는 데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 이에 (사)한국AI속기사협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21세기를 넘어서는 속기사에 관한 현실적인 정보와 함께 전문 속기키보드를 체험해보는 기회를 소리자바 속기학원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원문보기 : http://www.itbiznews.com/news/newsview.php?ncode=1065573794355609

조회수 2회